게임 개발 일지/유니티 엔진 공부

8. 유니티 2D 게임 제작-프로젝트 준비

인텔리킴 2024. 4. 19. 16:27

프로젝트 생성

 

유니티 내에서 자체적으로 빠르게 2D 프로젝트 생성 가능 

 

2D 게임의 특징 : Light 가 없어도 시야가 확보됨. 덕분에 빛의 표현이 필요없어 사양을 덜 탐

 

2D 프로젝트 생성 초기 화면
카메라 인스펙터 화면

 

Background : 배경 색상

Size : 카메라의 줌인, 줌아웃 정도

ProJection : 카메라의 타입

                     Orthographic : 2D 게임 제작할 때 사용하는 카메라, 원근법 무시됨

                      Perspective : 일반적인 카메라, 원근법 적용되기 때문에 멀리있는 물체는 작게 보임

 

 

 

오브젝트는 X,Y,Z축이 모두 있지만 Z축은 없는 것처럼 보임

또한 임의로 Z축을 변경해도 원근법이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물체의 크기는 똑같이 보임

같은 위치여도 Z축상 앞에 있으면 앞에 있는게 먼저 보임

하지만 오브젝트의 order in layer가 더 크다면 Z축상 앞에 있어도 더 먼저 보임

 

렌더링 우선 순위 : order in layer 값 > Z축 > Hierarchy 순

 

z축상 앞에 있지만 order in layer 값이 작아 가려짐

 

Sorting 레이어를 통해 임의적으로 레이어 순서를 이름 붙여서 제작하는것도 가능

 

스프라이트는 자체 색상 변경이 가능

 

픽셀아트 세팅

 

2D 프로젝트에선 외부에서 이미지를 가져오면 자동으로 텍스쳐 타입이 스프라이트로 변경

1. 필터 모드를 Point로 해야 선명한 표현이 가능

 

2. Compression(압축률)은 None으로 설정

*최신 버전 유니티에선 자동으로 설정됨

 

3. 이미지 크기로 Pixel per unit 설정

Pixel per unit : 한칸당 픽셀이 몇 픽셀 삽입되어 있는지 (16이면 한칸당 16개)

물리 적용

 

2D는 2D 콜라이더 따로 존재함

 

 

리지드바디도 2D가 따로 존재

 

 

2D 오브젝트 사이에 조금의 갭이 존재한다면

Project Setting -> Phisics 2D -> Default Contact Offset을 줄여서 갭을 줄일 수 있음

 

정리

2D 프로젝트 오브젝트의 우선순위는 order in layer 값 > Z축 > Hierarchy 

픽셀 아트 그래픽으로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선

1. 필터 모드를 Point로 해야 선명한 표현이 가능

2. Compression(압축률)은 None으로 설정

3. 이미지 크기로 Pixel per unit 설정

 콜라이더와 리지드바디는 2D게임용 컴포넌트가 따로 존재함

Project Setting -> Phisics 2D -> Default Contact Offset으로 오브젝트 사이 갭을 조절할 수 있음